난소암이란
난소암이란?

난소는 난소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하고, 난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 만큼 여러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기 쉬운 장소이고, 이 난소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의 원인

아직까지 난소암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난소암의 유발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요인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가족 중에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 40세 이상의 연령(특히 60세 이후)
  • 불임이거나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 비 만
  • 유방암, 자궁 내막암, 직장암 환자

1. 난소암은 어느 연령에서 잘 걸립니까?
전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상피성 난소암은 사춘기 이전에는 드물고 대부분이 40~70 세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성기삭 난소암 등 일부는 사춘기나 젊은 여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가족력과 유전적 요인이 있나요?
난소암으로 사망한 모친 혹은 자매가 있는 여성에서 난소암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18배나 높습니다. 일부의 가계도에서는 난소암, 유방암, 대장암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난소암 환자의 95%에서는 가족력이 없습니다.

3. 호르몬, 생식력과 배란과의 관계
초경이 늦을수록(14세 이상),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폐경이 빠를수록(45세 이전) 난소암의 위험은 감소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구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할수록 위험이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난소에서 생길 수 있는 종양

난소에서는 다음과 같이 아주 다양한 양성 또는 악성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흔한 상피종양(common epithelial tumors)
    - 장액성 종양(serous tumors) (1) 양성 (2) 경계성 종양 (3) 악성
    - 점액성 종양(mucinous tumors) (1) 양성 (2) 경계성 종양 (3) 악성
    - 자궁내막양 종양(endometrioid tumors) (1) 양성 (2) 경계성 종양 (3) 악성
    - 투명세포암 (clear cell tumors)
    - 기타
  2. 생식세포 종양
    - 미분화세포종 (dysgerminoma)
    - 기형종 (teratoma) (1)양성, (2) 악성
    - 내배엽동 종양 (endodermal sinus tumor)
    - 기타
  3. 성기삭간질성 종양(sex cord stromal tumors)
    - 과립막기질세포 종양
    - 남성화배세포 종양
    - 남녀성세포함유종
    - 기타
난소의 비종양성(기능성) 낭종

난소에 혹이 있다고 해서 모두 암은 아닙니다. 특히 20~44세 사이의 가임 연령기에 생기는 난소 종양은 80~85%가 양성입니다. 그러나 진찰 및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악성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조사해야 합니다. 종양의 크기가 8 cm 이상이거나 고형성분이나 격막이 있는경우 또는 경과 관찰에도 줄어들지 않는 종양일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가임기 여성과는 달리 폐경 이후의 여성에게서 발견된 난소 종양은 크기를 막론하고 곧바로 수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폐경 이후의 난소 낭종은 난소암일 확률이 가임기 여성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난소에서 생기는 혹 중에 종양이 아닌 것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난포낭종(follicle cyst)
  2. 루테인낭종(lutein cyst or theca lutein cyst)
  3. 황체낭종(corpus luteum cyst)
  4. 다낭성 난소질환
  5. 자궁내막종(endometrioma)
난소암의 임상증상

난소는 그 위치가 복강내에 있기 때문에 초기 난소암이 발생되더라도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난소암의 70%는 3기 이상 진행 되서야 비로소 발견됩니다. 난소암의 주 증상은 동통(57%), 복부팽창(51%), 질출혈(25%)등이며, 그 외 막연한 위장장애, 막연한 복부이상감, 소화장애, 위장불안, 가벼운 식욕감퇴, 월경 전 긴장, 심한 유방팽창, 동반되는 월경과다, 기능성 출혈 등이 있습니다. 의사를 찾아 원인을 규명하게 되는 불규칙한 질 출혈과 같은 증상은 오히려 난소암과 별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초기 증상이 없으므로 모든 여성들은 1년에 한 번 정도 정기적인 부인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인암 검진 시 질 초음파와 피 검사 (종양표지물질, CA 125)를 병행하게 되면 초기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소암의 진단

다음과 같은 검사로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최종적인 진단은 수술을 통한 조직검사로써 가능합니다.

  1. 정기적 골반진찰
  2. 종양표지물질(tumor associated antigen)
  3. 초음파검사(ultrasonography)
  4. 컴퓨터 단층 촬영 (CT) 또는 자기공명 영상촬영 (MRI)
  5. 복수의 세포진 검사

수술 소견으로 종양이 퍼진 정도에 따라 환자의 병기를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1. I기 ( Ia, Ib, Ic): 난소에 국한된 종양.
  2. II기 (IIa, IIb, IIc): 난소를 벗어나 골반 내까지 파급된 경우
  3. III기 (IIIa, IIIb, IIIc): 난소와 골반을 넘어 복강 내까지 파급되었거나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4. IV기 : 복강내를 벗어나 원격전이를 동반한 경우 (예, 흉강 삼출액, 간실질 전이…)
난소암의 치료

1. 수술 (종양 감축술)
난소암 치료의 첫단계는 종양 부위를 최대한 수술로 들어내는 것입니다. 종양의 크기나 자라는 속도, 진단 시 암의 진행 정도, 암 세포의 종류,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따라 추가로 다른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가임 연령기의 여성인 경우는 추후 임신을 원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달라집니다. 아주 초기에 발견된 경우라면 종양이 있는 난소만 제거하고 다른 쪽 난소나 자궁은 그대로 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암의 전파를 막기 위해 양쪽 난소와 자궁까지 들어내게 됩니다.

2. 항암치료
아주 초기단계 (병기 Ia, Ib 에서 분화 좋은 세포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많은 경우에 수술 수 추가적인 항암 치료를 받게 됩니다. 보통은 3 주 간격으로 6회 투여하며 3 회만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관 주사로 항암제를 투여하는 것보다 수술 중 관을 삽입해 항암제를 복강 내에 투여하는 방법도 경우에 따라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방사선 치료
난소암에서 방사선 치료는 흔히 사용하지 않는 치료법입니다.

4. 경계성 난소암의 치료
경계성 난소암은 많은 경우 병기 I 에 해당하며 출산을 원치 않는 여성에서의 치료 원칙은 전자궁적출술 및 양측 난소난관절제술입니다. 그러나 출산을 원하는 여성에게는 난소낭종절제술(ovarian cystectomy) 혹은 일측 난소절제술(unilateral oophorectomy)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병기 II 이상에서는 최대한 많은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며 수술 후 항암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후 추적관찰

치료 후 종양표지물질 (CA 125 등) 검사와 CT/MRI 등으로 치료 효과를 판정하게 됩니다.경우에 따라서는 2차 수술로 보다 정확한 치료 효과를 판정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이 아직 남아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수술을 하거나 항암 치료를 추가하게 됩니다. 치료 결과 판정에서 병이 남아있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면 추적 관찰을 하게 되는데 약 3개월 간격으로 신체 진찰, 종양표지물질 검사 등으로 재발 여부를 관찰하게 됩니다.

재발

추적 관찰 중에 종양 수치 검사 가 올라가 있거나 CT/MRI 소견에서 재발이 확인 되면 항암제를 다시 투여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생존률

각 병기에 따른 5년 생존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기 I (76-93%), 병기 II (60-74%), 병기 IIIa (41%), 병기 IIIb (25%), 병기 IIIc (23%), 그리고 병기 IV (11%). 경계성 난소종양을 갖는 환자들 중 10년 그리고 20년 생존률은 각각 95%와 90% 정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