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의 치료
자궁경부암은 0기에서 4기까지 이렇게 구분합니다.

자궁경부암은 그 진행 정도에 따라 0기에서 4기로 구분되는데, 이러한 구분은 몇 가지 정밀 검사를 거쳐야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0기는 확실한 암 세포가 상피세포 내에 국한되어 발견된 경우이며
1기는 자궁 경부에 국한된 경우
2기는 자궁 경부를 약간 벗어난 경우
3기는 자궁 경부를 벗어나 골반의 측벽까지 침범한 경우
4기는 주변 장기인 방광, 직장까지 번져 있거나 멀리 다른 기관으로까지 전이된 경우입니다.

진행 정도에 따라 이렇게 치료합니다.

0기 자궁경부암의 치료는 원추형 절제를 하기도 하고 드물게는 자궁을 제거 하기도 합니다. 1기 이후부터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투여의 세 가지 방법을 단독 혹은 병합해 치료합니다. 대부분의 의료 기관에서는 1기 및 2기 초기까지는 수술을 하고, 2기 후기 이후부터는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 투여를 합니다. 보통 수술적 치료를 택하는 경우, 수술만으로 완치되는 경우가 약 60%이고 나머지는 수술 후 조직결과에 따라 추가로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추가로 받게 됩니다. 수술 시기가 지났거나 환자의 전신상태가 나쁜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택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 치료를 병합하여 치료합니다. 암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먼저 항암치료를 한 후 크기를 줄인 후에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1기 말에서 2기 초의 경우, 수술을 하든 방사선 치료를 하든 5년 생존율은 85% 정도로 비슷합니다. 암 치료를 하고 5년 이상 재발 없이 살아남은 사람은, 그 이후 수명대로 살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궁경부암 근치수술의 장점
  1. 자궁경부 및 체부가 제거됨으로써 그 장기에서의 재발은 있을 수 없습니다.
  2. 젊은 연령층의 여성에서는 난소를 보존함으로써 계속적으로 여성에 필요한 호르몬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3. 개복 시에 암이 파급 된 정도를 정확하게 결정 할 수 있고 이는 더 정확한 예후를 제공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방사선에 잘 치료되지 않는 암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방광이나 직장에서 발생하는 방사선조사로 인한 후기 합병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6. 만성 골반염 존재 시 방사선치료로 급격히 악화될 수 있는 위험성을 피할 수 있습니다.
  7. 정상 장기에 불필요한 방사선조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8. 감염되거나 낭종이 있는 자궁부속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근치술의 단점
  1. 모든 침윤성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자궁경부암 근치술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2. 광범위수술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질이 짧아집니다.
  4. 수술 합병증으로 요관 및 직장에 누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5. 방광기능이상, 만성 요잔류, 요실금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6. 때로는 수술 후에 방사선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7. 합병증 - 이완성 방광기능장애, 요관질루(ureterovaginal fistula), 요정체(urinary retention), 방광질루(vesicovaginal fistula), 림프낭종(lymphocyst), 골반내 감염 또는 출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