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의 검사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세포진 검사: 자궁경부나 질에서 떨어져 나온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비정상 세포유무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 질 확대경 검사 (colposcopy): 자궁경부를 확대하여 비정상 부위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 조직검사: 기본적인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오거나 육안적으로 종양이 확실이 보이면 바로 경부 생검을 시행하여 진단할 수 있고 병변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질 확대경 검사로 가장 의심되는 부분을 확인한 후 생검합니다.
  • 골반 검진: 질, 자궁경부, 자궁, 나팔관, 난소, 직장 등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암검사)

자궁경부암은 정상적인 세포가 어느날 갑자기 암 세포로 돌변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서서히 변화를 거쳐 암으로 진행됩니다. 정상 세포는 '상피세포 내 신생물' 이라고 불리는 단계를 거쳐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는데, 정상 세포가 암의 전 단계인 '상피세포 내 신생물'이 되었다가 암 세포로 발전하기까지는 수년에서 약 10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정상 세포가 암 세포로 되기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검사를 1년에 1~2회 정도 받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자궁경부암은 전 단계나 초기 단계에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정기 검진의 시작은 이를 수록 좋으며, 30대가 되면 반드시 1년에 1회, 40대 이후에는 1년에 2회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검사 방법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으려면 검사 1∼2일 전에는 질 세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외음부 세척은 무방) 질정이나 질 안에 삽입하는 피임 등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생리기간 중에는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생리 시작일부터 10∼20일 사이에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산부인과 진찰 시에 간단한 기구로 통증 없이 간편히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경부 표면에서 떨어져 나오는 세포를 채취하여 유리 슬라이드에 바른 후, 현미경으로 세포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것입니다.자궁경부암 검사는 세포전문가에 의하여 현미경으로 이상 세포를 발견합니다. 그러나 한 환자의 검사 중에 포함된 30만~50만개의 세포 중에서 단 몇 개의 이상세포를 발견하여야 하므로 자궁경부암을 놓칠 수 있는 확률이 있는데, 이러한 검사의 민감도는 26~83%로 발표하는 연구자마다 차이가 심합니다. 이러한 누락률을 낮추기 위해 최근에는 세포를 체취 할 때 특수한 브러시를 사용하고 있으며, 자궁 경부의 표면적인 변화를 보는 자궁 확대경이나 자궁경을 보조적으로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자궁경부암 검사는 왜 받아야 하는가?
자궁경부암은 구미 선진국에서는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정확한 자궁경부암 검사를 정기적으로 잘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 암 협회의 보고에 의하면 한해 13,000명의 자궁경부암 환자가 발생하고 그 중 7,000명이 사망하는데, 불행하게도 이들은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자궁경부암이 여성에서 발생하는 암 중 단연 1위를 차지 하고 있고 구미 선진국에 비하여 다소 높은 빈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성생활을 시작한 모든 여성들이 정기적으로 정확한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는다면 자궁경부암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질 확대경 검사란

질 확대경 검사란 자궁경부암의 정밀검사입니다. 즉 암 검사(세포진 검사)를 시행 후에 자궁경부암의 변화가 의심되면 질 확대경 검사를 통하여 어느 부위에 암의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 후에 그 부위를 선택적으로 조직 검사하여 최종 암으로 확진 하는 것입니다.

암 검사에 암세포가 보인다고 해서 암으로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조직 검사를 통하여 암이 확진 되는 것이므로 정확히 이상이 의심되는 부위를 찾아내어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 확대경 검사는 약 7.5배에서 40배까지 확대 되는 특수한 확대경이 있어 자궁경부를 육안으로 관찰하는 것보다 세밀하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으로 보아서는 진단할 수 없는 부위까지 찾아내게 됩니다.

때로는 자궁경부의 깊은 곳에 이상 부위가 존재하거나 환자의 폐경 상태나 외음부의 상태에 따라 관찰이 용이 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 실제 암 검사에 이상이 나와도 질 확대경 검사에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의 결과 및 향후 치료는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